Ⅰ. 누벨바그란?
한 학생이 영화 작품 하나 이상을 학과과정 내에 감독으로 제작해야하는 교과과정을 지닌 영화학교들에서 공통적으로 옛 속담처럼 떠도는 말이 있다.“영화는 감독을 닮게 되어 있다.”영화도 사람이 만드는 것인지라 그 영화를 총괄하는 사람의 성격을 어떤 형식으로든지 따르게
4. 디지털 시네마, 과도기의 쟁점
현재 영화계에서 '디지털'의 사용영역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앞서 살펴봤듯이 비용의 절감, 촬영이나 편집과정에 있어서의 편리함과 신속성 등이 디지털 영화가 갖는 이점으로 인해 디지털이 필름 작업을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란 영사기를 통해 단편 영화 뤼미에르 작업장의 출구, 해수욕, 라시오타역에 도착한 기차, 물 뿌리는 정원사
들이 상영된 것이다. 영화사가들을 이때를 가리켜 영화의 탄생이라 말한다. 사실 그 이전에도 에디슨이나 몇몇 사람들이 영화에 대한 다양한 실험과 발명을 했었지만, 상영이
1. 연극의 기원과 역사: 인류의 역사가 연극의 역사(예술의 역사), 계몽의 변증법. 서양과 동양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조적 유사성을 보임.
2. 연극의 기능: 대화적 민주주의의 성립을 향하여. 열린 의사소통 가능성, 문화적 다원주의
연극의 교육학적 의의: Rollenspiel(Role play)
3. 연극의
그 뒤를 이은 칼 드라이어(Carl Theodor Dreyer)감독은 초기의 덴마크영화가 이룬 업적을 세계영화와 연결시켜 오히려 자국에서 보다 다른 나라에 더 알려진 감독이다. 그리피스의 “불관용”과 유사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악마의 명부”(1920년)는 종교적이며 초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한다. 영화 속의 4부분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뉴시애터, 프라바트, 봄베이 토키스의 주요 3대 영화사로 통합된 영화사들과 그들이 만든 유명한 유성 영화는 인기 배우를 만들기뿐 아니라 전문적인 배급체제를 도입하여 제 2차 세계 대전 이전 인도 영화의 실질적인 기반을 마련했으며 이 무렵에 이미 국내 영화 관객은 수입영화관객보다 훨씬 많아
1. 초기 영화
(1) 독일 영화의 시작
현실에서의 움직임을 재현하고자 했던 인간의 오랜 욕망은 마침내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영화를 발명하게 되었다. 초기 독일의 영화 산업은 당시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바리에떼와 장터의 진기한 눈요기 거리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로
Ⅰ. 개요
침체해 가는 산업 현실 속에서 많은 자구책이 시도되고 있다. TV스타를 앞세워 흥행에 성공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200만 현 인구 달성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군마현이 제작한 오구리 고헤이의 <잠자는 남자>의 성공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 붐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현상